CCM 인증 개요

기업이 수행하는 모든 활동을 소비자 관점에서 소비자 중심으로 구성하고
관련 경영활동을 지속적으로 개선하고 있는지를 평가하여 인증하는 제도
CCM의 목적과 운영 기관
CCM의 목적
기업 및 기관의 소비자 지향적 경영문화 확산과
소비자 권익 증진 노력을 통한 경쟁력 강화 및 소비자 후생 증대에 기여
CCM 인증기관

공정거래위원회

CCM 운영기관

한국소비자원

CCCM인증 유효기간

2년

CCM 인증 인센티브
신청대상
물품의 제조·수입·판매 또는 용역 제공의 모든 과정이 
소비자 중심으로 이루어지는 경영을 하는 사업자
인센티브

우수기업 포상

공표명령을 받은 경우 제재 수준의 경감

공정거래위원회에 신고된 소비자피해 사건 자율처리 권한 부여

공정거래협약 이행평가 시 가점 부여
(하도급 분야, 유통분야, 가맹분야, 대리점분야)

보세판매장(면세점) 특허 및 갱신 평가 시 가점 부여

항공운송서비스 평가 시 가점 부여

서울시 일반 용역 적격심사에 의한 계약 시 가점 부여

충북신용보증재단을 통한 신용보증 시 보증료율 감면
CCM의 인증 필요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