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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지사항

제목 경기도 CCM인증 컨설팅 지원사업 시행 안내
작성일자 2022-02-21
조회수 50

□ 사 업 명 : 소비자중심경영(CCM) 인증 무료 컨설팅 지원

□ 사업목적 : 기업의 소비자 지향적 경영 문화 확산과 소비자 관련 시스템 구축 및 정비를 통한 대내외 경쟁력을 강화하고,
소비자 권익 증진 노력을 통한 소비자 후생 증대에 기여하기 위해 도내 기업을 대상으로 소비자중심경영을 확산하고자 함.  

 

<소비자중심 경영이란>

* 소비자중심경영이란 기업이 수행하는 모든 활동을 소비자 관점에서 소비자 중심으로 구성하고 관련 경영활동을 지속적으로 개선하고 있는지를 평가하여 인증하는 제도로 공정거래위원회가 인증하한국소비자원이 운영함.

○ 관련 근거 : 소비자기본법 제20조의2 (소비자중심경영의 인증) ① 공정거래위원회는 물품의 제조·수입·판매 또는 용역의 제공의 모든 과정이 소비자 중심으로 이루어지는 경영(이하 "소비자중심경영"이라 한다)을 하는 사업자에 대하여 소비자중심경영에 대한 인증(이하 "소비자중심경영인증"이라 한다)을 할 수 있다.

※ 소비자중심경영 인증기업 인센티브

- 우수기업 포상(대통령·국무총리·공정거래위원장 표창 등)

- 중소벤처기업부 소관 중소기업 정책자금 융자 한도 상향(개별 기업당 융자한도를 60억원에서 최

   100억원으로 상향지원(근거: 중소벤처기업부 공고 제2020-612호)

- 공정거래협약 이행평가 시 가점 부여(하도급 분야, 유통분야, 가맹분야), 평가기업이 CCM 인

  기업인 경우, 협력업체에 대한 CCM 인증 취득을 지원하는 경우(하도급·유통분야만 해당) 가산점 부여(근거:

  대중소기업간 공정거래 및 동반성장협약 절차·지원 등에 관한 기준(하도급))

- 공표명령을 받은 경우 제재 수준의 경감(인증기업이 표시광고법 등 공정거래위원회가 운영하는 소비자 관련 법령 위반으로 공표명령을 받은 경우 제재 수준 경감)

- 보세판매장(면세점) 특허 및 갱신 평가 시 가점 부여(평가기업이 CCM 인증기업인 경우 가산점 부여 (근거 : 보세판매장 특허(갱신) 평가기준 (관세청 공고 제2019-30호))

□ 지원 대상 및 내용

○ 대상 : 도내 소비자중심경영 인증 희망 중소기업 및 공공기관 총 7개사

○ 내용 : 소비자중심경영에 관한 인식제고, 교육, 컨설팅 등 CCM기반마련

및 시스템 구축 컨설팅 비용 지원 

□ 신청기간 및 방법

○ 신청기간 : 2022. 2. 21.(월) ~ 모집시 까지 (선착순 모집)
○ 접 수 처 : 한국소비자경영협의회

○ 신청방법 : 신청서류 이메일(ccckimty@hanmail.net) 제출

□ 제출서류

○ 소비자중심경영(CCM)인증 컨설팅 지원 신청서 

□ 추진 내용

모집

1. 방법 : 모집 공고 및 홍보 (CCM인증 취지, 목적, 대상, 인센티브 등)

※ 인증희망 기업·기관 모집상황에 따라 일정변동 가능

희망기업 사전진단

1. 내용 : 대상기업 인증지표별 운영현황 점검 및 기업운영 문제진단, 개선사항 도출

2. 방법 : 운영상황 점검(SWOT분석 등), 지표별 문제진단 및 개선방안 도출

- (중소기업) 리더십, CCM체계, CCM운영, 성과관리 중심

- (공공기관) 리더십, CCM체계, CCM운영, 성과관리 중심

기업개선 활동

1. 내용 : 대책수립 및 제도개선, 임직원 대상 교육, CCM 선포식 등 공유 활동

2.방법

구 분

대책수립 및 제도개선

임직원 교육

선포식

중소기업

점검/진단, FGI, 회의

대면교육

선포문낭독 등

(전임직원 입회)

공공기관

점검/진단, FGI, 회의

대면교육

선포문낭독 등

(전임직원 입회)

장 소

사업장

사업장 또는 교육장

사업장 또는 강당

CCM 운영매뉴얼 및 공적기술서 작성

1. 내용 : 인증 운영매뉴얼 내부 규정화, 공적기술서 지표별 실적정리 및 작성

2. 방법

- CCM 인증 심사지표 및 심사에 대한 자료와 정보 제공(공통)

- 지표별 실적정리 방법 코칭(공통), 특히 최고경영자의 리더십, 사회적 가치실현, VOC운영 절차 등 집중 지도

- 실적작성 코칭 및 공적서 작성 요령 지도, 인증 노하우 전수(공통)

- 심사 시 대응요령(CEO인터뷰, 심사 시 대응지침 및 요령) 지도(공통)

- 중소기업 및 공공기관별 신규 인증평가 시 대응요령 지도

사후관리, 현장심사 지원

1. 내용 : 현장심사 절차 등 안내, 모의심사 실시

2. 방법

- 부분별 점검과 코칭 실시, 직원들의 대응요령 점검

- 제도·규정·운영의 시스템화, 임직원의 내재화 방안 코칭

- 모의 심사를 통한 실전연습 실시

- 총괄평가 시 대응요령 코칭

□ 지원기업 선정기준

○ 지원 요건을 충족한 기업

- 경기도내에 사업자등록을 한 중소기업 및 공공기관

중소기업의 경우「중소기업법 시행령」제3조(중소기업 범위)에 따른 확인서 제출

- 소비자중심경영(CCM) 신규 인증을 받고자 하는 기업

- 인증을 받고자 하는 의지가 강한 중소기업 및 공공기관

※ CCM관련 부서 및 담당 부서가 있을 경우 우대함.


 

○ 지원 요건을 충족한 기업이 모집 대상기업(7개사) 수를 초과할 경우 운영위원회 심의에 따라 선정

<신청 및 문의처>

■ 한국소비자경영협의회 (문의 : 김태영 대표 컨설턴트)

- 010-2231-2221             - E-mail : ccckimty@hanmail.net


 


 

 


첨부파일
22020221한국소비자경영협의회(CCM인증 컨설팅 지원 안내 ).hw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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