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CM 인증 개요

기업이 수행하는 모든 활동을 소비자 관점에서 소비자 중심으로 구성하고
관련 경영활동을 지속적으로 개선하고 있는지를 평가하여 인증하는 제도
CCM의 목적과 운영 기관
CCM의 목적
기업 및 기관의 소비자 지향적 경영문화 확산과
소비자 권익 증진 노력을 통한 경쟁력 강화 및 소비자 후생 증대에 기여
CCM 인증기관

공정거래위원회

CCM 운영기관

한국소비자원

CCCM인증 유효기간

2년

CCM 인증 신청대상과 인증기업 인센티브
신청대상
물품의 제조·수입·판매 또는 용역 제공의 모든 과정이 
소비자 중심으로 이루어지는 경영을 하는 사업자
인센티브

우수기업 포상

중소벤처기업부 소관 중소기업 정책자금 융자 한도 상향

공정거래협약 이행평가 시 가점 부여

공표명령을 받은 경우 제재 수준의 경감

보세판매장(면세점) 특허 및 갱신 평가 시 가점 부여

서울시 일반 용역 적격심사 및 협상에 의한 계약 시 가점 부여

CCM의 인증 필요성
인증절차
심사항목
신규평가 심사항목은 4개 대분류, 11개 중분류, 19개 소분류, 
대기업은 45개 / 중소기업은 36개 / 공공기관은 44개 지표로 구성

1. 리더십


1.1. 최고경영자의 리더십

1.2. CCM 전략

1.3. 사회적 가치 실현

2. CCM 체계


2.1. 조직관리

2.2. 자원관리

2.3. 교육관리

2.4. 문서관리

3. CCM 운영


3.1. 소비자정보 제공

3.2. 소비자불만 사전예방

3.3. VOC 운영 절차

4. 성과관리


4.1. CCM 운영 성과